마이크로소프트가 베데스다를 인수했던 진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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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대박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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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수 발표

2020년 9월 21일 갑툭튀로 발표했던 게임계 초대형 뉴스
마이크로소프트-제니맥스 인수

이날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75억 달러로 엘더스크롤, 폴아웃 시리즈를 제작한 베데스다와 둠, 퀘이크를 제작한 이드 소프트를 비롯한 여러 게임 제작사를 보유하고 있는 제니맥스 미디어(이하 베데스다)전체를 인수한다고 발표했고

예고없이 발표한 인수로 여러 게임 언론사들과 팬들은 굉장히 놀란 반응을 보였었음

당시 인수 반응으로 
인수 비용 75억 달러도 저렴하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1이 파이널 판타지 7을 독점 출시한것과 버금간다
이건 게임 체인저다
등등 
게임 언론사들은 MS-베데스다의 인수를 굉장히 긍정적으로 바라봤고

때마침 새로운 차세대 하드웨어 기기인 엑스박스 시리즈 X|S가 2020년 11월에 출시될 예정이였기 때문에

경쟁 기기인 플레이스테이션 5보다 더 나은 성능과 당시 매우 저렴하고 게임 출시 당일날 입점하는 데이원 구독제 게임 패스 그리고 그 데이원 컨텐츠를 크게 보강하게될 베데스다가 엑스박스 퍼스트 파티로 들어오게되니

언론사와 팬들은 2020년 11월에 출시될 플레이스테이션 5, 엑스박스 시리즈 X|S의 기기 경쟁에서 엑스박스가 360 시절처럼 우위를 점하게 될거란 분위기가 지배적이였음

여튼 여러 국가의 규제 기관 심의를 거쳐 2021년 3월 12일 최종 승인을 받고 인수가 완료되고 스타필드, 인디아나 존스 같은 초대형 AAA 게임들이 엑스박스 콘솔 독점 및 게임 패스 데이원 공개 예정이라고 발표하게됨



II. 인수한 표면적인 이유

이 부분에 대해서는 MS가 공식 발표하지 않았기에 이유를 추정할수 밖에 없었고 
당시 언론사가 추정했던 인수의 이유는 다음과 같음

게임 패스의 컨텐츠 강화
당시 베데스다가 보유중인 클라우드 기술력 확보
틱톡 인수 실패 이후 공황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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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게임 언론인 제이슨 슈라이어는 MS가 베데스다를 인수한 이유로 플레이스테이션 5와의 경쟁이 아닌 게임 패스 구독자수를 지금보다 4배로 늘리기 위해서라고 언급하였기에 이쪽이 가능성이 제일 높았었고

당시 게임 패스의 구독자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었기에 다들 게임 패스의 컨텐츠 강화로 구독자수를 더욱 늘리기 위함이라 생각했었음



III. 인수한 진짜 이유

2022년 1월 게임 업계를 넘어 IT 업계 역대 최대 규모의 인수로 불리는 MS-액티비전 블리자드(이하 액블) 인수 발표 이후

인수 규모가 워낙에 크고 세계에서 가장 인기 많은 게임중 하나인 콜 오브 듀티의 엑스박스 콘솔 독점으로 인한 공정한 경쟁 침해 문제, 클라우드 게임 시장 독점 문제 등으로 MS는 여러 국가의 규제 기관들에게 불려가기 시작함

2023년 6월 미국 연방 거래 위원회 FTC가 MS-액블 인수를 막기 위해 연방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받으려고 마련한 청문회 자리에서 
FTC는 MS가 베데스다를 인수한 진짜 이유를 밝히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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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엑스박스의 수장인 필 스펜서는 소니가 베데스다의 스타필드를 플레이스테이션 5 기간 독점작으로 계약을 시도한다는 소문을 들었고

플레이스테이션이 스타필드를 독점한다면 엑스박스는 겉잡을수 없이 무너질거라 판단하여 MS 본사를 설득하여 베데스다를 포함한 제니맥스 전체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는것이 밝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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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MS 임원진들에게 보여줬다는 제니맥스의 향후 라인업(퀘이크 2 리마스터, 레드폴, 스타필드, 하이-파이 러시)을 보면 원래 모두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출시될 예정이였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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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 스펜서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5와의 기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모든 제니맥스 타이틀을 엑스박스 콘솔 독점화 지시했다고 FTC 청문회에서 밝혀짐

즉 MS는 소니와의 콘솔 기기 경쟁에서 크게 무너질꺼봐 제니맥스를 인수했고 역으로 승리하기 위해 모든 제니맥스 타이틀을 독점한것



IV.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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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XBOX CFO인 팀 스튜어트는 판매량 천만장급 이상 뽑을수 있는 스타필드, 인디아나 존스의 엑스박스 콘솔 독점과 게임 패스 데이원 공개로 판매량은 손해보겠지만
엑스박스 기기 판매량과 게임 패스 구독자수가 판매량 손해본만큼 증가할꺼라고 긍정적으로 예상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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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는 고사하고 엑스박스의 본진이였던 미국에서조차 출시 4~5년차에서 엑스박스의 첫 출시 이후 역대 최저 판매량을 기록하여 제니맥스 인수가 엑스박스 기기 판매량에서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지 못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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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게임 패스 구독자수 3,400만명은 게임 패스와 게임 패스 코어(라이브골드의 현재 이름)를 합한 수치인것으로
2022년 4월 게임 패스 2,500만명 라이브골드 1,160만명 도합 3,660만명보다 더 줄어들어 제니맥스 인수가 게임 패스 구독자수에 그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지 못함

거기다 액블 인수 이후 MS 본사 CEO를 포함한 임원진들이 전보다 더욱 엑스박스에 개입하면서
당장 성과 안나오는 엑스박스 독점 정책을 철회하고 경쟁 기기인 플레이스테이션에 출시하라고 압박을 가하기 시작함(루머와 언론인의 취재로 나온 내용)

그래서 인디아나 존스가 기존 엑스박스 콘솔 독점을 취소하고 뒤늦게 플레이스테이션 5에 출시하게 되고 둠 신작은 동발까지 하는 상황까지 발생
이번 인디아나 존스 플레이스테이션 5 출시에 대하여 MS 본사에게 성과를 보여줘야한다고 필 스펜서가 직접 언급했던만큼 본사의 매출 압박이 상당했던 모양



결국 진짜 이유로 밝혀졌던 콘솔 기기 경쟁 승리, 게임 패스 구독자 증가 그 어느것하나 이루지 못한 씁쓸한 인수 사례로 남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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